2016년 10월 9일 일요일

07-1. Motion Tracking System: Lighthouse

1) Lighthouse (2 base stations emitting pulsed IR lasers)

HTC Vive는 '라이트하우스(Lighthouse)라는 방식으로 사용자의 동작(정확히는 해드셋과 컨트롤러)을 인식한다. Lighthouse의 핵심은 Base station(우리말로 번역하면 '기지국'이라고 한다)에 있다. Base Station은 1초에 60회로 회전하면서 적외선 레이저(Infrared Laser: IR Laser)를 수평축과 수직축으로 발사하는 장치를 가지고 있다. 해드셋과 컨트롤러에는 이들 레이저를 인식하는 감지센서(photosensor)를 가지고 있다. 이 센서가 감지한 위치와 위치의 변화량을 가지고 이동 방향을 알게 된다. HTC Vive는 2개의 Base station을 이용함으로써 3차원 공간에서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싱크케이블(Sync cable)로 연결된 2개의 Base station에 의해 인식가능한 사각의 영역이 룸스케일(room scale)이 되며 이 영역을 사용자가 가상환경 내에서 인식하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Base station은 비콘(Beacon)이라고도 한다. 즉, 내가 어디에 위치해 있고 어떻게 움직여 가고 있는지를 펄스 레이저(Pulsed laser)를 이용하여 인식하여 거리와 위치를 측정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면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2개의 Base station을 가지고 3차원 공간상에서의 거리와 위치 그리고 이동방향(회전을 포함해서)을 추적하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